1. 작업 시작 전
1. 아스콘 포설 면적 확인 후 수량 산출(캐드에서 산출 후 수량산출서와 확인)
2. 아스콘 포설 폭 및 두께 확인(아스콘 비용에 민감)
3. 아스콘 포장 시작점, 일정 확인 必
4. 아스콘 공장 1달전, 1주일전, 1일전 해당물량 배송가능 여부 확인
5. 포장회사도 미리 시공 일정 협의
- 덤프 진입로, 시공위치 등 협의
6. 아스콘 공장 고장 대비
7. 편구배 확인 – 구배 숫자 표기(흰색락카)
8. 편구배 변화 구간 확인(회전구간 등) – 흰색락카 표기
2. 작업 시작
1. 유제 포설시 L형측구 등 구조물에 묻지 않도록 포설(24시간 양생)
2. 최소 작업 전일까지 포장 장비 반입 – 현장 하차 위치 확인(피니셔 이동 최소화)
3. 보통 새벽 6시 ~ 7시 포장 시작
4. 최소 하루 1000ton 이상 시공하도록 해야함(투입대비 따져볼것)
장비
1) 아스팔트 피니셔
- 구배 설정, 센서작동, 아스콘 1차 다짐, 아스콘포설, 장비 설정 작업원 실력 중요
2) 머캐덤 롤러
- 1차 다짐
- 아스콘 온도 130~160도로 내려갈 시 출발
- 이동속도 3 ~ 6 km/hr
- 다짐 횟수 6 회(폭 4.5m 기준)
3) 타이어 롤러
- 2차 다짐
- 아스콘 온도 110~ 140도로 내려갈 시 출발
- 이동속도 4~ 10 km/hr
- 다짐 횟수 7 회(폭 4.5m 기준)
4) 탠덤 롤러
- 3차 다짐
- 아스콘 온도 65 ~ 95도로 내려갈 시 출발
- 이동속도 5 ~ 8 km/hr
- 다짐 횟수 3 ~ 5 회(폭 4.5m 기준)
※ 시공중 주의 사항
○ 아스콘 운반 덤프 송장 확인(송장 번호, 수량, 규격 등)
○ 표층시공시 차선라인에 아스콘 이음부 생성 유도
○ 아스콘 이음부 표층, 중간층, 기층 겹치지 않도록 시공
○ 시공구간 중간에 아스콘 마감시 부목 등을 대서 반듯하게 마감할 것(다음 아스콘 시공 대비)
○ 구조물 미시공 위치는 포설 폭을 넓혀 시공한다. 추후 컷팅 후 구조물 시공
- 교통섬, L형측구 등
○ 사거리 교통섬 같은 경우 포장 후 시공하는걸 추천
○ L형측구에서 0~0.5cm 정도 높게 시공하는걸 추천(배수유도)
○ 보조기층에서부터 0~0.5cm 높게 시공해 놓는다
▶ 접합 부
○ 기존 아스콘 접촉부위는 반듯하게 컷팅하고 유제 포설 후 접합한다.
○ 기존 도로 접합시 구배 완만하게 접합
▶ 맨홀 부
○ 아스콘 시공전 구배 및 레벨 확인 후 맨홀 배치
○ 아스콘 시공후 처리도 가능함
▶ 아스콘 규격 변경 시점[예) 기층 → 중간층]
○ 마지막 기층 배차는 기층 수량 체크 후 주문(수량 = 폭 × 길이 × 2.35)
○ 중간층 배차 도착시 송장 확인
덤프 적재함 잔재 아스콘 청소시 소음 주의(주변 민원 발생)
포장 시작하면 주변 민원 발생 가능성 있음(포장 요청)
3. 작업 완료 후
1. 포장 후 2~3일내 차를 태우지 않는걸 추천
- 아스콘 변형 및 손상 방지
2. 부득이 차를 태운다면 바퀴 회전을 최대한 완만하게 할 것
- 궤도장비 및 중장비 절대 진입 금지
- 유턴, 급회전시 아스콘 표면 손상
3. 가로등 등 자재 장기 방치 금지(아스콘 눌림 발생 가능)
4. 차량 통행시 변형 부분이 있는지 확인
5. L형측구에 배수가 불량인 지역이 있는지 확인
- 배수 불량 구역 대책 마련(L형측구 벽체 호스 삽입, 벽체 개방 등)
6. 교량 신축이음 부분 컷팅 후 시공
- 진입로 차단 후 시공(작업차량만 통행)
7. 송장 정리 및 수량 정산
4. 참고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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