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어 : ARRAY

단축키 : AR

선택한 객체를 원하는 방향, 길이 등으로 복사해서 배치하는 명령어 입니다.

- 사용법 -

ar -> 배치할 객체선택 -> 옵션선택 -> 서브옵션선택 -> 확인

옵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직사각형 배열 : 직사각형 모양으로 객체를 배치할 때 사용

2) 경로 배열 : 선택한 특정 경로로 객체를 배치할 때 사용

3) 원형 배열 : 원형모양으로 객체를 배치할 때 사용

직사각형 서브옵션

* 연관 (as) : 만들어지는 원본과 사본 객체를 각각의 독립 객체로 인식할지, 하나의 연관된

객체(block처럼 인식)로 인식할지 결정합니다.

yes : 하나의 객체로 인식됨

no : 각각의 개별 객체로 인식됨

* 열 (c) : 열의 수와 열 간격을 편집한다. 열 간격을 입력할때

서브옵션 T(total)은 배열 열의 전체 길이를 지정 후 객체를 균등분할 배치한다.

* 행 (r) : 행의 수와 간격을 편집한다. 행 간격을 입력할 때

서브옵션 T(total)은 배열 행의 전체 길이를 지정 후 객체를 균등분할 배치한다.

* 레벨(l) : 층의 수와 간격을 편집한다. 층 간격을 입력할 때

서브옵션 T(total)은 배열 층의 전체 길이를 지정 후 객체를 균등분할 배치한다.

* 종료(x) : 현재 배열 상태로 명령을 종료한다.

배열은 서브 옵션 등으로 지정하는 것보다, 편집 창을 이용하는 것이 편라한거 같습니다. (클래식 모드는 안되고, 배열 연관이 yes로 되어있어야 가능, 조정후 분해하면 됨) 배열 명령이 종료되어 배열 편집창이 사라진 경우에는 다시 배열 객체를 클릭하여 배열이 선택되면 리본이 배열 편집 대화창으로 변하고, 다양한 배열 내용이 표시되며, 그립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배열 편집창에 숫자 등을 입력하고, 뷰에 보이는 배열에 적용되게 하기 위해서는 탭(tap)키를 누르면 됩니다.

원형 서브옵션

* 항목(i) : 기준점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배열하는 객체의 첫줄의 객체 수를 지정한다.

* 사이각도(a) : 객체의 배치 각도를 결정한다. 기본은 360도로 되어있고,

각도를 지정하면 지정된 각도로 배치하고 나머지 각도는 비워둡니다.

* 채울각도(f) : 객체 개수를 총 몇 도에 걸쳐 배치할지 결정한다. 기본은 360도로 되어있고 지정한 각도

내에 객체 개수를 분할하여 배치한다. (a) 와 (f)는 연관되어 있어 한개를 바꾸면 다른 한개

의 내용이 자동으로 바뀌게 된다. 채울 각도와 사이 각도는 객체수가 n개라고 가정하면

[ (n-1)*사이각도 = 채울각도 ] 로 이해하면 될듯 하다.

* 회전(rot) : 원본 객체를 회전시켜 중심점을 바라보는 각도를 유지할 것인지 결정한다.

yes : 회전하는 각도를 따라 회전하여 바라보는 방향이 회전의 중심

no : 원본객체가 회전하지 않고, 바라보던 방향을 유지한체 배열이 완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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